본문 바로가기
심리와 예술

유튜브 라이브, 페이스북 라이브 성공 10계명

by StoryArt 2023. 1. 19.
반응형

유튜브 라이브, 페이스북 라이브 성공 10계명

 

라이브 방송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라이브 방송을 성공한다는 것은 시청자와이 교감을 확대하는 것에 충실한가에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성공 10계명입니다.

 

1계명

시청자가 댓글을 달게 합니다.

 

- 방송은 일방통행입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라이브는 개인적인 채널입니다.

그래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과는 다른 기대감이 있습니다.

시청자는 라이브를 하는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듣는다는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시청자가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실시간 댓글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라이브 방송에 연결되어 있고 다른 화면으로 갈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라이브를 하면서 시청자의 댓글을 유도하도록 합니다.

 

2계명

댓글을 읽어준다.

 

- 라이브를 하면서 댓글은 시청자와의 소통 창구라고 했지요.

- 댓글을 실시간으로 읽는다는 것은 그 순간에 소통이 된다는 것입니다. (약간의 시간차가 있더라도, 능력이 되는 한 댓글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라도 하세요.)

 

3계명

"좋아요" 를 꼭 눌러달라고 합니다.

- 너무 직설적이라구요? 아니요, 좋아요를 누른다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 댓글 다음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좋아요 누르기 입니다.

- 본인이 직접 하는 모든 것이 참여를 했다는 인증이고, 증거이고, 라이브 하는 사람과 시청자를 연결해주는 연결고리입니다.

- 물론 라이브 하면서 좋아요 받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요.

 

4계명

"공유" 해달라고 하세요. 정중히 부탁하세요.

 

- 라이브 방송은 하는 동안이 중요하지요. 아무리 홍보를 했다고 해도 내 영역이 있고, 참여한 사람의 영역이 있습니다.

- 참여한 사람이 하는 공유는 더욱 특별하고, 공유를 받는 사람에게도 "지금이 아니면 못 봐. 이거 같이 보자" 라는 제스쳐입니다.

- 이 또한 매우 개인적인 활동이 되지요.

- 친구에게 직접 링크를 주거나, 오픈채팅방, 카페, 인스타 그램 등에 라이브 소식이 제때에 도착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라이브에 참여할 수 있게 되지요.

- 혹시라도 라이브 하는 시간에 참여를 못 하더라도, 공개가 되어 있는 한 다시 볼 수 있는 창구가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5계명

길게 말하세요. 오프라인에서 10분 말할 분량이라면, 30분을 말하세요.

체감적으로는 오프라인에서보다 3배 동안 말하세요.

 

6계명

댓글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모니터나 기기를 따로 준비하세요.

- 노트북으로 라이브를 한다고 가정하면, 별도 모니터를 연결해서 댓글만 보이도록!!

- 한 줄의 댓글도 놓치지 않도록 댓글 전용 디스플레이르르 준비하세요.

 

7계명

목표를 명확하게 하세요.

- 라이브 방송을 하는 목표,

- 이 방송을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하세요.

- 또한 시청자가 얻을 수 있는 것을 명확하게 제시해주세요.

 

8계명

반드시 사전에 공지하세요.

- 유튜브 채널이라면 사전에 라이브가 있을 것이라는 것과 일시를 공지하세요.

- 다른 SNS 채널을 운영한다면 역시 그곳에도 라이브 소식을 공지하세요.

- 한 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공지 또는 예고편이 있다면 라이브 하는 그 시간에 올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9계명

나도 모르게 보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제목을 붙이세요.

- 제목만 봐도 라이브를 꼭 보고 싶게끔하는 글을 올려주세요.

 

10계명

재미있게 방송하세요.

- 너무나 당연한 것이긴 해요. 라이브 방송이 재미있어야 사람들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혼자만 있다면 재미 있어야 계속 보겠지요

재미있어야 합니다.

억지로 웃기는 것이 아니라, 정말 재미있고 흥미진진해야 성공입니다.

 

여러분,

무엇보다도 자신이 즐길 수 있으면 최고겠지요.

 

유튜브 라이브와 페이스북 라이브

성공하실 겁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